기업블로그, 지난 1년을 돌아보며

안녕하세요. 티켓몬스터 커뮤니케이션 실장 송철욱입니다.

티켓몬스터 기업 블로그를 오픈 하면서 하루 하루 새로운 마음가짐과 자세로 여러분과 소통하겠다고 말씀 드린지 벌써 1년이 되었습니다.

▲ 1년전 오픈기념 포스팅 보기

저희 기업 블로그는 지난 1년 동안 티몬의 임직원들이 대한민국 소셜커머스 시장을 발전시키기 위해 어떤 생각과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는지, 어떤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노력해왔습니다. 실제로 지난 1년간 게재했던 컨텐츠 수를 살펴보니 총 292건이었고, 이 가운데 저희의 비즈니스에 관한 포스팅은 38건, 기업문화에 관한 포스팅은 37건이었습니다. 이걸 보면 저희가 적어도 한 주에 한번 정도는 각각 비즈니스와 기업문화에 관해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노력의 일환인지, 지난 1년간 10만 명이 넘는 분들이 방문하셔서 저희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국내 포털에서 컨텐츠 검색이 거의 지원 되지 않는 워드프레스 기반의 블로그라는 것을 감안하면, 작지만 의미 있는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더 공감할 수 있는, 더 소통할 수 있는 블로그로

하지만 여러분과 깊이 있게 소통하는 장이 되도록 얼마나 노력해왔는지 자문(自問)해보면 많은 부족함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난 1년을 되돌아 보니 좀더 공감을 받을 수 있거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적었던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기업블로그 개설 1주년을 맞아 진행한 개편에서는 좀더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은 ‘Tmon Talk Talk!’이라는 코너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쉽게 의견을 주실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부디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이와 함께 좀더 쉽게 정보를 보실 수 있도록 전반적인 UI를 바꾸었습니다. 더불어 보다 직관적으로 컨텐츠를 보실 수 있도록 고객만족, 비즈니스, 기업문화 등 핵심 카테고리 위주로 개편 및 정리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키워드로 관심 컨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창도 추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티모니언들의 소통과 참여를 돕기 위해 ‘칭찬릴레이’ 코너도 신설했습니다. 이 곳은 부서간 업무를 진행하면서 여러가지 이유로 칭찬할만한 티모니언을 추천하고 칭찬하는 공간입니다. 1000명이 넘어선 티모니언들이 칭찬릴레이를 통해 각 부서의 업무에 대해서 보다 깊게 이해하고, 소통하기를 기대합니다. 또 티몬에 관심을 가진 모든 분들에게 저희가 추구하는 가치와 문화를 알려드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영국의 유명한 비평가인 존 러스킨은 일찍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Quality is never an accident; it is always the result of intelligent effort”.(품질이란 우연히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언제나 지적 노력의 결과이다.)

매일 매일 새로워지겠다는 기업블로그 개설 당시의 저의 마음가짐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지적인 노력을 통해 보다 공감되는, 보다 깊은 정보를 드릴 수 있는 기업 블로그를 만들도록 질책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