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코엑스에서 티몬 2020 패밀리 미팅이 열렸습니다. 한해의 성과를 나누고 축하하는 자리였던 탓인지 행사 시작 직전부터 직원들의 기대감이 묻어났습니다. 여느 때보다 활기찬 모습이었고, 한껏 고조된 감정들이 구성원 개개인의 표정으로 드러난 듯 했죠.

행사장 입구에서부터 분위기를 돋우기 위한 다양한 사전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룰렛을 통한 경품 이벤트가 진행됐고, 티몬의 10초 어택을 의미하듯 ‘10초 00’에 맞춰 시간을 멈추면 풍성한 상품을 주는 타임워치 이벤트가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티몬의 전 구성원이 함께한 티몬 2020 패밀리 미팅의 시작

1시 반이 되어 드디어 2020 패밀리미팅이 막을 올렸습니다. 티몬 미디어커머스의 얼굴인 최세영 쇼호스트가 프로페셔널한 매끄러운 진행으로 행사의 시작을 알렸죠.

‘티비온라이브 퀴즈쇼’가 이날 행사의 첫번째 순서였습니다. 이한경 쇼호스트의 진행 속에 현장에 자리한 모든 티몬 임직원들이 참여하여 열띤 반응을 보였습니다. 전체적으로 티몬 미디어커머스가 가진 장점이 이벤트 이모저모에 잘 드러난 행사였습니다. 실시간으로 주어진 퀴즈에 직원들은 채팅으로 답을 달았고, 즉시 당첨자가 공개됐습니다. 상품 수여도 실시간으로 이어졌습니다. 화면으로 당첨 사실을 확인하자마자 당첨자들은 단상 위에 있는 상품을 수령해 갔습니다. 100초 어택, 10분 어택을 이끌고 있는 주력들 다운 신속정확함이 돋보이는 순간들이었습니다.

이벤트가 마무리되고 행사 분위기를 본격적으로 끌어올리는 오프닝 영상이 상영됐습니다. 티몬 10년의 역사가 영상 속에서 파노라마처럼 펼쳐졌습니다. 많은 감회를 느낌과 동시에 다짐을 새기게 되는 시간이었죠.

영상 종료 후 이진원 티몬 대표님의 스피치가 이어졌습니다. 슬라이드를 통해 새로운 성장을 위해 달려온 티몬의 한해를 뒤돌아봤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전직원과 공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가격을 통해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커머스의 기본인 이익을 내야 한다는 점이 다시금 강조됐고, 2019년 4분기 압도적인 수익 개선에 이어 2020년 흑자 전환을 앞두고 있다는 사실이 티몬의 새로운 방향성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월 단위 흑자 전환 시 전직원 포상 휴가 및 해외여행 제공의 파격 포상 예고

이진원 대표님께서는 “직원 모두와 걱정없이 나누고 싶다”는 의지를 여러 번 강조한바 있었죠. 이날은 이러한 의지를 나타내는 파격적인 공지가 직원들에게 전달됐습니다. 올해 월 단위 흑자 전환 시 전직원에게 유급 포상휴가 및 해외여행 패키지를 제공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아직 샴페인을 터뜨릴 상황은 아니지만, 10년이란 오랜 적자를 1여년만에 급격하게 전환할 수 있었던 것은 직원들의 고생과 노력에 기인한 것이었음을 인정하고 보상해 주고자 함이었습니다.

조용하던 객석에서 함성이 나왔습니다. 아마도 곧 흑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을 모두가 공감하고 있었기 때문이겠죠. 모두가 유급휴가로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것이 곧 현실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밀레니얼 세대인 직원들을 위해 단체 워크샵대신 개인휴가를 선택한 회사의 결정에 대한 지지의 함성이었습니다.

앞으로의 성과를 나누는 계획 발표에 이어 2019년의 성과를 나누는 베스트 어워즈가 이어졌습니다. 행사의 이날 마지막이자 하이라이트인 시상식이 진행된 것이죠. 보상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져야된다는 티몬의 기조답게 수상자에게 바로 상품들이 전달됐습니다. 건조기에서 스타일러, 에스프레소 머신까지 풍성한 상품 잔치가 이어졌고, 많은 분들이 수상의 기쁨을 안았습니다.

 

 

베스트 오브 베스트의 주인공에게 제공된 연봉 천만원 즉시 인상과 ‘테슬라 모델S’

최우수상 격인 베스트 오브 베스트 수상자도 가려졌습니다. 비영업분야에서는 고OO 과장님이 수상자가 되어 연봉 천만원 즉시 인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어 영업분야에서는 서OO MD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서OO MD에게는 연봉 천만원 인상과 함께 무려 ‘테슬라 모델S’가 상품으로 제공됐는데요. 연봉 인상 계약서와 테슬라 모델 S를 인계 받는 자리에 어머님과 여동생들이 함께해 감회가 남달랐다고 합니다.

이날 서OO MD가 테슬라 모델S를 만나는 역사적인 자리는 티비온 라이브로도 현장 중계 됐는데요. 최고 사양의 차량을 인계 받은 주인공의 얼굴에는 오랫동안 흥분된 표정이 가시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제공된 테슬라 차량은 회사가 모든 리스비와 보험료를 비롯 모든 비용을 전액 제공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사내 주차비용까지 주어진 다죠. 구입비용만큼이나 유지비가 부담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차 구입비용 이상의 혜택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느덧 4시, 진행된 티몬 2020 패밀리미팅의 모든 행사가 끝났습니다. 행사에 함께한 티몬의 전 직원들에게는 최신형 에어프라이가 귀가길 선물로 주어졌습니다. 천여명의 직원들이 에어프라이를 가슴에 품고 퇴근하는 진풍경이 빚어졌죠.

이른 오후부터 약 4시간 동안 진행된 티몬 2020 패밀리미팅은 2019년을 뒤돌아보고 더 많은 성과가 기대되는 2020년의 출발을 알리는 행사로 마무리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최고의 타임커머스 기업이 되기 위해 달려온 티몬의 노력들이 결실을 맺음과 동시에 다음 차례의 패밀리미팅에서는 더 많은 나눔의 기쁨이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티몬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