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이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이합니다.

국내 최초의 소셜커머스로 시작해서 맛집부터 헤어, 메이크업 등 다양한 지역상품들을 판매해 왔어요.

지금은 배송 상품에서 부터 여행 상품에 이르기 까지 생활 전반의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답니다. 뿐만아니라 티몬은 ‘타임커머스’라는 새로운 방향으로 국내 쇼핑업계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는 상황이예요.

타임커머스는 시간대별로 다양한 타임커머스 매장과 타임특가딜을 준비해 고객이 티몬에 접속하는 매 순간마다 파격적인 특가상품을 만나볼 수 있게 하는 티몬의 시도랍니다.

타임커머스 본격화 1년, 지난해 4분기 적자 규모가 전년 대비 80%이상 개선되며 고객과 파트너 만족을 위한 티몬의 노력은 성과를 맺고 있어요.

이런 긍정적인 변화는 단순히 비용절감이 아니라 경영 전반에 걸친 주요 지표들이 동반상승하며 개선된 것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실제 최근 수치들을 분석해보면, 지난해 11월부터 진행한 주요 빅딜의 경우 투입비용대비 효율이 작년 동기간에 비해 5배 이상 증가했어요. 또 구매자수는 2.5배 늘었고, 1억이상 고매출 딜 규모도 2.4배 상승했답니다.

그 결과 특가딜을 티몬과 함께 만들어가는 주체인 파트너 수도 45% 증가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고요, 수익성은 지난해 대비 10배이상 급증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티몬은 이같은 추이로 볼 때 1분기 중에는 월단위 흑자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어요. 또 꾸준히 영업 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어, 빠르면 올해는 연간 흑자도 예상하고 있답니다.

티몬은 어떻게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었을까요?

타임커머스의 영업력을 강화하며 사업적 체질을 바꾼점이 가장 큰 이유로 꼽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직접 자사의 비용을 사용해서 최저가 상품을 만들어 내는 상품들이 많았다면, 현재는 티몬이 강력한 판매효과를 가치로 제공한 결과 파트너들이 스스로 좋은 가격을 제시하고 있어요.

광고나 쿠폰효과에 의존하지 않고 24시간 촘촘하게 운영하는 타임매장이 티몬의 플랫폼 영향력을 키움과 동시에 모든 업체에 공평한 기회를 제공한 점도 좋은 상품을 소싱할 수 있었던 배경이랍니다.

더불어 외부 물류를 활용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기업문화와 비즈니스 체질 개선으로 사업의 본질에 집중!

타임커머스 중심으로 파트너와 고객 관점에서 명확한 가치를 가진 사업에 집중하는 성공전략으로 이어진 결과입니다.

앞으로 티몬이 고객과 파트너들을 위해 만들어갈 긍정적인 변화 들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아요.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