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오년 새해도 어느새 보름이 지났네요. 1월 1일 전후로 세워놓은 계획들이 있을 것 같은데…잘 지키고 계시나요?

새해 다짐은 세우기 쉬운만큼 포기하기도 빠르죠. 신년 계획 중 몇 가지가 이미 작심삼일로 끝났는지 점검해 봅시다. 그리고, 다시 시작해요. 늦지 않았습니다~

나의 새해 다짐이 도로아미타불이 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강추 아이템들, a.k.a. 새해다짐 도우미들! 이 고마운 아이들과 함께 올해 다짐…하나라도 쭉 끌고 가보자고요!

새해결심

금연

새해 오전부터 ‘금연’을 선언한 직장인 김 모씨. 며칠 전, 극심한 좌절감에 잠에서 깨어났다. 꿈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술판을 벌이다가 그만 담배 한 개비를 맛있게 피우고 만 것. 꿈 속에서조차 끊임 없이 솟구치는 흡연 욕구 때문에 새해 결심을 지키기가 마냥 어려운 게 아니다. 이처럼 혼자서 금연을 실천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다. ‘담배를 끊은 사람과는 상종하지도 말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이런 경우, 실제 금연 성공 확률은 5%에 불과하다. 니코틴에 대한 의존성이나 불안감, 스트레스 등 금단 증상을 이겨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금연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것은 체계적인 병원상담과 약물요법인데 니코틴 패치와 껌, 비강 분무제, 흡입제 등을 사용해 담배의 유해성분을 제거한 순수 니코틴을 투여하는 방식과 니코틴을 포함하지 않은 약물이나 금연초 등을 사용하는 방식이 있다. 동화제약 ‘건향초’는 100% 쑥으로 만든 금연초로 금단현상없이 성공적인 금연을 가능케 하는 도우미 아이템 중 하나로, 습관적인 흡연 욕구가 생길 때 마다 담배를 대신해 피우면 좋은 금연도움 아이템이다.

건향초

이렇게 니코틴 대체 상품이나 껌이나 패치, 캔디 등을 활용하면 금연 성공률은 2배 정도 올라간다고 한다.

 

다이어트

다이어트 역시 새해 결심항목 중 단골로 등장한다. 허리둘레를 기준으로 하면 한국인 남자는 90 cm, 여자는 85 cm가 넘으면 복부비만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 성인의 26%가 여기에 해당된다. 운동의 경우, 매일매일 갈 시간이 여의치 않을 수도 있고, 흥미가 없으면 며칠 가고 마는 방법이기 때문에 실천이 손쉽고 효과도 빠르게 나타나는 다이어트용 식품에 의존하려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실제 신년이 되면 관련제품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레몬디톡스 관련 상품들은 이미 익히 알려진 인기 아이템이고, 단백질 위주로 만들어져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는 쉐이크 제품들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뉴트리 디데이 다이어트 쉐이크’의 경우, 한 끼에 한 포씩 먹기 좋게 되어 있어 편리하고, 또 쿠키앤크림, 요거트, 망고, 헤이즐넛, 알로에 라떼 등 다양한 맛들로 나오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정말 맛있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뉴트리

지각하지 않기

아침형 인간이 되는 것까지 바라지도 않는다. 지각만큼은 면하고 싶다! 아무리 초저녁에 자봐도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사람들은 여전히 힘들다. 그나마 부모님과 함께 살면 깨워줄 사람이라도 있지, 혼자 있으면 그것마저도 없어 학교에 가거나 출근하기가 보통 일이 아니다. 알람 너댓개 맞춰놓고 자봤거나, 아침에 알람을 끄고 딱 10분만 더 눈 감고있다 일어나자 했는데 2시간이 흘러버린 경험을 해 본 사람이라면 이 새해 결심에 적극 공감할 것이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각종 아이디어 알람시계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알람이 울리면 시계 위쪽에 있는 작은 바구니 안에서 콩만한 플라스틱 공들이 튀어나와 모두 담아 넣어야만 알람이 꺼지는 시계도 있다고 하고, 시계에 프로펠러가 달려 있어 알람이 울리면 프로펠러가 슝~하고 날아가버려 그것을 잡아서 원위치 시켜 놓을 때까지 알람이 계속 울리는 시계도 있다고 하니, 지각쟁이들에게는 희소식이다.

남성들이 좋아할 알람 시계 하나 더 소개한다. 과녁판과 총 모양의 시계인데, 알람이 울리면 과녁판 중앙에 불빛이 들어온다. 총을 들고 조준을 해서 과녁판을 맞춰야만 알람이 꺼진다. TV 리모컨처럼 명중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비비총처럼 다칠 위험은 절대 없다.

알람시계

자기계발

자기계발이라고 해서 거창하게 공부를 하거나 외국어를 배우는 것만이 아니다.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를 취미처럼 시작해서 자격증을 따는 것도 훌륭한 자기계발이고, 개인의 마인드 콘트롤과 힐링을 위해 무언가를 배우는 것도 자기계발이다. 취미생활하면 많은 사람들이  ‘한번 해 보고 싶다’고 생각이 드는 몇 가지 단골 아이템 중 하나는 바로 ‘그림 그리기’이다.

요즘엔 그림에 소질이 전혀 없더라도 숫자 볼 줄 알고 색칠할 줄만 알면 환상적인 작품을 만드실 수 있는 퍼즐페인팅 형태의 도구들이 나오고 있다. 도안에 있는 숫자와 매칭이 되는 물감만 그 영역에 색칠하면 끝! 완성된 작품은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거나 지인들에게 집들이 선물로 드리기 너무 좋다.

자기계발

페인팅바이넘버스

★ 새해결심을 지켜내기 위한 5가지 충고

1. 한 가지만 결심하라

비만 탈출이 됐던 금연이 됐던, 본인에게 현재 가~장 중요한 것 하나에 집중하라.

2. 몇월 몇일부터 실천한다고 하지 말고, 지금부터 미리 실천하라

미리미리 실천하면 달성이 그만큼 더 쉽다.

3. 작년 결심은 반복하지 마라

한번 실패한 결심은 또 실패하기 쉽다. 꼭 이뤄야 할 목표라면 최소한 방법을 달리하라.

4. 스스로를 보상하라

다이어트가 목표라면, 1kg에 책 한권, 패션아이템 하나, 화장품 하나 등 자신에게 상을 꼭 줘야 한다.

5. 목표를 분명히 하라

잘 안된다고 이런저런 이유나 핑계를 대지마라.